교육부, 올해 운영계획 발표…학년별 다양한 모델 발굴·보급

“새학기부터 초등돌봄교실 온라인 신청하세요”

교육부의 정책을 평가해주세요. 0점(0명 참여)

올해 3월 새학기부터 초등학생 돌봄교실 서비스를 신청할 때 학교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맞벌이·저소득층·한부모가정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년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돌봄서비스’가 제공된다.

교육부는 10일 이같은 내용의 ‘2017년 초등돌봄교실 운영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올해 신학기부터는 나이스 대국민 서비스(http://www.neis.go.kr/)를 통해 자녀가 재학 중인 학교의 초등돌봄교실 정보를 미리 확인, 학교를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게 된다.

학생의 출결 상황, 급·간식 메뉴, 귀가 정보 등도 확인할 수 있다.

교육부는 학년별 특성에 맞춘 다양한 모델을 발굴 보급하기로 했다.

초등학교 1~2학년 돌봄교실에서는 외부강사와 교사가 놀이·안전 등 창의·인성프로그램을 매일 1개이상 무상 지원한다.

3학년이상 방과후학교 연계형 돌봄교실에서는 자원봉사·교육기부 등 다양한 전담인력이 학생 출결을 관리하고 독서·운동 등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됐다. 

올해 초등 3∼6학년 대상의 방과후학교 연계형 돌봄교실 활성화를 위해 시범학교 17곳을 운영하고 학년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운영 모델을 발굴해 보급하기로 했다.

돌봄이 꼭 필요한 학생이 예상보다 많을 경우에는 시도별로 돌봄교실당 정원을 탄력적으로 조정하고 대기학생 발생에 따른 겸용교실 구축, 연계형 돌봄교실 운영 확대 지원 등과 연계 등 수용 방안도 마련할 방침이다.

초등 돌봄교실 운영시간은 오후 1시부터 5시까지의 오후돌봄과 저녁을 먹고 오후 10시까지의 저녁돌봄으로 나뉜다.

교육부는 오후돌봄 시간을 연장하거나 방학 등에는 오전부터 이용하도록 하는 등 탄력적으로 운영하도록 할 계획이다.

학부모의 선택을 돕고 수요 변동을 줄이면서 새 학년 시작과 동시에 돌봄이 가능하도록 2월 중 돌봄체험 기간이나 돌봄교실에 대한 집중 오리엔테이션을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학부모 자원봉사단 등을 활용한 틈새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주 2회 이상 전통놀이, 신체활동, 상담, 보드게임 등 소집단 활동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질 높고 안전한 돌봄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존 시설중 1700여실을 보수하고 시도교육(지원)청의 돌봄협의회를 중심으로 돌봄 전담사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놀이·안전 등 다양한 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돌봄교실 1실당 연간 운영비 기준 단가도 지난해 약 3000만원에서 올해는 약 4000만원으로 늘린다. 시도교육청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관련 예산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문의 : 교육부 방과후학교지원과 044-203-6745


교육입시

0
교육부의 정책을 평가해주세요.

관련기사

전체 많이 본 기사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합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맵

뉴스
문화
IT
교육입시
복지
부동산
국제
산업
고용노동
환경
보건의료
관광
국방
농축산
여성
경제
이용안내
About us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ID/PW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