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처, 스마트폰에 전자지도·공간정보 탑재…구조 시간 단축

조난자 위치 정확히 찾는다…119수색·구조 앱 개발

국민안전처의 정책을 평가해주세요. 0점(0명 참여)

국민안전처는 산악지역 등에서의 조난자 수색구조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모바일 ‘119수색·구조시스템’ 앱을 개발, 시범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그동안에는 산악이나 계곡 등 넓은 지역에서 고립될 경우 조난자의 위치파악에 많은 시간이 소요돼 구조활동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앞으로는 ‘119수색·구조시스템’을 통해 스마트폰에 관계부처의 전자지도와 공간정보를 탑재, 수색구조를 위한 정보를 더 정확히 받을 수 있게 된다.

행정자치부·국토교통부·산림청·국립공원관리공단이 보유한 등산로·임도망도·위험지역·대피소·헬기장 등 정보를 산악 표지목과 전신주 등 소방공간정보와 연계해 볼 수 있도록 하는 식이다.

수색활동 중인 구조대원은 자신의 위치와 지나온 수색 경로, 계곡 등 위험지역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스스로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지휘관도 구조대원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효율적인 조난자 수색구조 활동을 지휘할 수 있다.

안전처는 올해 이 시스템을 시범 운영한 뒤 내년까지 전국 시·도로 확대할 계획이다

배덕곤 안전처 소방장비항공과장은 “앞으로 조난자 수색에 참여하는 의용소방대원들도 ‘119수색구조시스템’ 앱을 스마트폰에 탑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문의: 국민안전처 소방장비항공과 044-205-7383

IT

0
국민안전처의 정책을 평가해주세요.

관련기사

전체 많이 본 기사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합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맵

뉴스
문화
IT
교육입시
복지
부동산
국제
산업
고용노동
환경
보건의료
관광
국방
농축산
여성
경제
이용안내
About us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ID/PW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