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권한대행-트럼프 대통령 30분간 첫 통화, 황 권한대행 “북 도발시 한·미 공조 기반 강력한 대응 필요”

트럼프 대통령 “한국과 100% 함께 할 것”

국무조정실의 정책을 평가해주세요. 0점(0명 참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0일 “미국은 언제나 100% 한국과 함께 할 것이며 한·미 관계는 과거 그 어느 때 보다도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와의 통화에서 “앞으로 양국 각료 등 관계 당국간 북핵·미사일 대응전략 등에 대해 계속 긴밀히 협의해 나가자”며 이 같이 말했다고 총리실이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주 매티스 국방장관의 방한을 계기로 양국 간 동맹의 연합방위능력 강화와 북핵 공조 방안에 대한 긴밀한 협의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은 북한 문제에 있어서도 100% 한국과 함께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황 권한대행은 “트럼프 대통령의 제45대 미국 대통령 취임을 축하하고 트럼프 대통령의 리더십 하에 미국과 아태지역 및 국제사회에 많은 발전이 있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을 포함해 미국의 신 행정부 인사들이 다양한 계기를 통해 한·미 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동맹 발전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해 온 것을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60여년간 군사·안보 분야를 넘어 경제·글로벌 파트너십 분야를 아우르는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성장한 한·미 동맹을 더욱 강화시켜 나가자”고 강조했다.

황 권한대행은 “북한이 핵·미사일 능력을 계속 고도화하면서 위협을 높여가고 있는 엄중한 상황임에 따라 한·미 간 긴밀한 공조와 국제사회와의 협력에 기반한 확고한 대응을 통해 북한의 셈법을 바꾸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북한이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도발을 감행할 경우에는 한·미 공조에 기반한 강력한 대응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주한미군 사드배치 문제에 대한 우리의 입장 및 관련 상황에 대해 설명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적극 공감하면서 “앞으로 매티스 미 국방장관 방한 계기를 비롯해 양국 관계 당국간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답했다.

또 황 권한대행은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을 방문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조만간 만날 수 있기를 바란다. 미국은 늘 한국을 생각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과 트럼프 대통령의 통화는 한국 시각으로 이날 오전 9시부터 30분간 이뤄졌다. 이 자리에는 김규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장호진 국무총리 외교보좌관, 이도훈 청와대 외교비서관이 배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아시아 정상과 통화를 한 것은 지난 24일 인도 총리, 28일 일본 총리에 이어 3번째이다.

문의: 국무조정실 국정운영실 외교안보정책관실 044-200-2134


국제

0
국무조정실의 정책을 평가해주세요.

관련기사

전체 많이 본 기사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합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맵

뉴스
문화
IT
교육입시
복지
부동산
국제
산업
고용노동
환경
보건의료
관광
국방
농축산
여성
경제
이용안내
About us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ID/PW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