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등 신종 감염병 진단·치료·검사 전담

국립중앙의료원, 중앙감염병병원으로 지정

보건복지부의 정책을 평가해주세요. 0점(0명 참여)

보건복지부가 국립중앙의료원을 중앙감염병병원으로 지정한다고 9일 밝혔다.

이에 따라 앞으로 국립중앙의료원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등 신종 감염병, 원인불명 질환 및 고위험 감염병 환자 등의 진단·치료·검사를 전담하고 보건당국과 함께 감염병 연구, 교육·훈련 및 자원관리 등 감염병 대응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현재 국립중앙의료원은 서울 중구 을지로에서 서초구 원지동으로 이전 작업이 진행 중이다. 따라서 중앙감염병병원으로서 갖춰야 할 시설과 장비는 2021년 완공 예정인 국립의료원 내 감염병전문병원이 구비하게 된다.  

중앙감염병병원은 2015년 메르스 사태가 발생하면서 지정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중앙감염병병원은 감염병에 특화해 1병실 1병상을 원칙으로 100개 이상의 음압격리병상(일반 80개, 중환자 16개, 고도 4개 등)을 운영해야 한다. 

평시에도 전체 격리병상의 20% 이상을 대기병상으로 둬 감염병 환자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또 음압설비를 갖춘 수술실 2개와 생물안전 3등급(Bio-Satety Level 3)의 검사실을 설치해 다양한 위기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예정이다. 

인력기준도 대폭 강화해 감염병 관련 전문의 6인을 포함한 의사 10명과 간호사 21명을 의무적으로 배치한다.

원지동 서울추모공원 내 부지 6만여㎡에 조성될 예정인 국립중앙의료원은 재난 및 응급의료센터, 전원조정센터, 권역외상센터, 중앙감염병병원, 중앙모자의료센터 등이 설치될 예정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국립중앙의료원의 원지동 이전은 공공보건의료체계의 대대적 기능개편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의: 보건복지부 질병정책과/공공의료과 044-202-2505/2535

보건의료

0
보건복지부의 정책을 평가해주세요.

관련기사

전체 많이 본 기사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합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맵

뉴스
문화
IT
교육입시
복지
부동산
국제
산업
고용노동
환경
보건의료
관광
국방
농축산
여성
경제
이용안내
About us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ID/PW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