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창조산업 포럼 개최…기업간 협력 등 수출시장 확대 논의

한·영 손잡고 세계 콘텐츠 시장 진출 모색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을 평가해주세요. 0점(0명 참여)

문화체육관광부는 제3회 한영 창조산업 포럼이 21일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극장 소극장에서 개최된다고 20일 밝혔다.

한영 창조산업 포럼은 2013년 11월 양국 문화부가 체결한 창조산업 협력 양해각서(MOU)에 따라 1회는 2014년 11월 서울에서, 2회는 2016년 3월 런던에서 개최된 바 있다.

지난 2차례의 포럼을 통해 한영 유관 기관 간 업무협력을 위한 후속 양해각서가 영화, 방송, 패션, 공예, 예술 분야에서 체결됐다. 

양국은 현재 이를 바탕으로 분야별 협력을 추진하고 있으며 제2회 포럼 이후 한국과 영국의 전자출판 및 방송 프로그램 포맷 공동제작 분야에서 협력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영국의 문화미디어스포츠부(DCMS)·국제통상부(DIT)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포럼은 3회째를 맞이해 양국의 창조산업 발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천적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영국은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에서 창조산업의 중요성을 일찍이 인식하고 다양한 정책과 전략을 추진해 창조산업이 국가 총부가가치의 5.3%에 이를 정도의 세계적인 창조산업 선진국이다.

양국은 특히 성공적인 사업(비즈니스) 협력을 위해서는 상호 간의 문화적 이해가 바탕이 돼야 한다는 데 인식을 함께하고 ‘2017~2018 한영 상호 교류의 해’ 행사에 지속적으로 협력한다.

또 미래 창조산업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양국의 관련 교육기관들의 참여도 이끌어낼 예정이다.

이번 포럼은 분과별 세션과 전체 세션으로 구분 운영된다. 분과는 비디오게임·이스포츠(e-sports) 분과, 음악 분과, 창조기술(VR·AR) 분과, 창조콘텐츠(스타트업 및 출판) 등 네 개의 분과로 구분된다.

세부적으로는 비디오게임/이스포츠 분과에서는 기능성 게임 공동 개발과 한영 이스포츠 친선대회를 통한 협력 방안을, 음악 분과에서는 인디밴드 교류와 온라인 음악서비스 분야의 협력 방안을, 창조기술 분과에서는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분야의 기술개발을 위한 협력 프로젝트를, 창조콘텐츠(스타트업 및 출판) 분과에서는 스타트업 기업 간 교류 및 출판사 간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전체 세션에서는 4개 분과의 참석자들이 모두 모여 분과별 논의 결과와 향후 협력 방향을 공유할 계획이다.

이번 포럼에서는 영국 기업방문단과 한국의 창조산업 기업들 간의 상호 사업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한국의 유망 스타트업 기업과 문화 기술을 영국방문단에게 소개하는 시간도 마련된다.

포럼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한 영국의 노던 파워하우스(Northern Powerhouse) 기업 대표단은 22일 오전 10시부터 한국의 콘텐츠코리아랩 기업육성센터와 한국가상현실콤플렉스 등 관련 기관을 방문해 한국의 창조기업들과 교류행사를 하고 상호 협력 사업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노던 파워하우스 영국 북부지역의 경제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해당지역을 세계적으로 기업하기 좋은 지역으로 바꾸기 위한 영국 정부의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프로젝트이다.

아울러 한영 양국은 이번 포럼에서 상호 협력을 통해 제3국에서의 비즈니스 기회를 함께 모색하기로 한다는 내용 등을 담은 공동 성명서를 채택한다.

공동 성명서에는 양국 창조산업 분야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체계적인 스타트업 교류 프로그램 개발과 미래 창조산업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한영 교육기관 간의 협력, ‘2017-2018 한영 상호 교류의 해’ 행사를 위한 협력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문의 : 문화체육관광부 대중문화산업과 044-203-2467

문화

0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을 평가해주세요.

관련기사

전체 많이 본 기사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합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맵

뉴스
문화
IT
교육입시
복지
부동산
국제
산업
고용노동
환경
보건의료
관광
국방
농축산
여성
경제
이용안내
About us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ID/PW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