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투자진흥회의…글램핑·야영용 트레일러 시설기준 마련

캠핑산업 활성화…야영장 입지제한 완화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을 평가해주세요. 0점(0명 참여)

앞으로 야영장과 지역 관광지를 연계한 볼거리·체험거리가 늘어날 전망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7일 제11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캠핑산업 활성화 방안’을 보고했다.

우선 문체부는 야영장과 지역 관광지를 연계한 다양한 볼거리·체험거리 제공을 지원하는 ‘야영장 활성화 프로그램’을 확대 실시한다.

올해 지자체 공모를 통해 13개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총 8억 원을 지원했다. 2020년까지 단계적으로 20개 프로그램까지 확대해 총 2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야영장과 지역 관광지를 연계한 여러 볼거리·체험 거리 등 야영장 활성화 프로그램도 2020년까지 현재 13개에서 20개까지 확대한다.

아울러 민간 캠핑단체와 연계한 ‘찾아가는 캠핑 아카데미’를 확대하고 현장 중심의 안전교육과 지속적인 친환경·안전캠핑 캠페인 확산을 통해 건전한 캠핑문화 확산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캠핑카를 이용한 야영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렌터카 업체 등이 야영객에게 직접 대여할 목적으로 캠핑카를 구입하는 경우,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를 지원할 방침이다.

문체부는 보전녹지·관리지역 야영장 입지 관련 조례개정현황을 파악하고 지자체와 조속한 조례개정을 협조해나가는 한편, 미등록 야영장의 등록을 적극 촉진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문체부는 글램핑, 야영용 트레일러의 특수성을 감안한 시설기준을 마련하고, 전기·가스 안전관리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와 협의해 전기·가스안전공사의 안전점검을 글램핑, 야영용 트레일러에도 실시할 계획이다.

문체부는 야영장 통합 누리집(고캠핑, http://www.gocamping.or.kr/)의 기능을 수요자 친화적으로 개편하고, 캠핑산업 통계를 생산하고 관리한다.

야영장 누리집에 야영장별 세부 시설정보, 지역 관광지와 야영장 체험 프로그램 소개, 이용자 평가시스템 도입 등 풍부한 캠핑 관련 정보를 제공해 이용자들의 고캠핑 방문을 확대하고 등록야영장 이용 홍보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캠핑산업 활성화 방안 발표를 계기로 야영장 안전관리뿐만 아니라 캠핑이 건전한 가족중심 여가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의 :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산업과 044-203-2833

관광

0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을 평가해주세요.

관련기사

전체 많이 본 기사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합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맵

뉴스
문화
IT
교육입시
복지
부동산
국제
산업
고용노동
환경
보건의료
관광
국방
농축산
여성
경제
이용안내
About us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ID/PW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