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 후 해열제 없이 24시간 동안 열 나지 않아야 등교 가능

새학기 인플루엔자 주의…B형 유행 가능성

질병관리본부의 청책을 평가해주세요. 0점(0명 참여)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와 교육부는 3월 새학기를 맞아 학생들의 감염병 예방을 위해 가정과 학교에서 각별한 주의와 관심을 가져달라고 27일 당부했다.

지난해 말 유행하기 시작한 인플루엔자 의심환자 수는 지난해 52주차(12월 18∼24일)에 86.2명으로 역대 최고를 기록한 뒤 8주 연속 감소세를 보이지만 유행상황이 종료된 것은 아니다.

지금까지는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자가 대부분이었으나 예년의 사례를 볼 때 3월 이후 B형 바이러스가 유행할 가능성이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B형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증상은 A형보다는 비교적 가볍지만 유행 기간이 봄철(4∼5월)까지 길게 지속되는 특징이 있다”고 설명했다.

가정과 학교에서 인플루엔자 등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30초 이상 손씻기와 기침예절 지키기 등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손을 씻을 때는 비누를 사용해 30초 이상 씻도록 하고 기침, 재채기할 때는 손수건, 휴지, 옷깃으로 입을 가리는 기침 예절을 지켜야 한다.

발열이나 기침 등 의심증상을 보이는 아동이나 학생은 바이러스 전파 방지를 위해 마스크를 착용한 후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는 게 좋다.

보건당국은 인플루엔자로 진단되면 적절한 치료 후 해열제를 먹지 않고도 24시간 동안 열이 나지 않을 때 학교(학원 포함)에 등교해 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10∼18세 환자에 대해서는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가 해제될 때까지 항바이러스제 처방에 건강보험이 적용된다. 

아울러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만성질환자, 임신부 등 고위험군과 학생, 직장인 등의 접종희망자는 민간의료기관을 통해 유료접종이 가능하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국내 보유 백신량은 충분하며 보건당국은 백신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백신제조사와 일선병의원간 ‘백신수급 핫라인’을 운영 중”이라고 설명했다.

의: 질병관리본부 감염병감시과/교육부 학생건강정책과 043-719-7167/044-203-6547

보건의료

0
질병관리본부의 청책을 평가해주세요.

관련기사

전체 많이 본 기사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합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맵

뉴스
문화
IT
교육입시
복지
부동산
국제
산업
고용노동
환경
보건의료
관광
국방
농축산
여성
경제
이용안내
About us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ID/PW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