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투자컨벤션·대학발 창업 성과 전시 등 연계 스타트업·예비창업자·투자자 등 참여 열띤 호응

창업 붐 확산 ‘대한민국 창업·혁신 페스티벌’

미래창조과학부의 정책을 평가해주세요. 0점(0명 참여)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8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대한민국 창업·혁신 페스티벌에 참석, 벤처창업 및 투자자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경제 회복과 일자리 창출의 돌파구인 창업을 더욱 활성화시키기 위한 ‘대한민국 창업·혁신 페스티벌’이 28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렸다.

미래창조과학부와 중소기업청은 창업기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대규모 벤처투자컨벤션, 대학발 창업 성과 전시, 주요 창업경진대회 통합 설명회 등 그동안 개별로 추진하던 행사를 연계, 올해 첫 대규모 행사로 개최했다.

행사에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를 비롯해 최양희 미래부장관, 주영섭 중소기업청장 등 정부인사와 스타트업, 예비창업자, 투자자, 창업에 관심 있는 국민 등 1000여명이 참가해 성황을 이뤘다.

정부는 지난해 신규 벤처펀드 조성액 3조 1998억원(전년 대비 17.9% 증가), 벤처투자액 2조 1503억원(전년 대비 3.1% 증가) 등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성과를 바탕으로 벤처붐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올해 분기별 1회(수도권 2회, 지방 2회) 벤처투자컨벤션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새로운 투자기업 발굴을 희망하는 벤처캐피털(VC)과 유망 스타트업·벤처기업의 매칭을 통해 투자와 네트워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지방 중기청,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모집된 스타트업 250개사가 50여개의 벤처캐피탈 상담부스에서 150여명의 벤처캐피탈 심사역을 만나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하는 기회를 갖고, 투자를 받기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에 대해 1대1 투자유치 멘토링을 받았다.

상담회장 내에 마련된 포스터세션(52개사)에서는 벤처투자자가 유망 창업·벤처기업의 제품 개발 스토리와 특징과 장점을 소개하는 자료(포스터)를 보며, 관심기업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즉석 질의응답과 1대1 상담까지 이뤄졌다.

상담회장 주위로는 대학 창업성과 전시부스를 마련하여 대학 기술지주회사의 자회사, 연구소기업 등 대학발 창업 우수사례와 창업선도대학 프로그램 등의 성과물을 전시해 벤처투자컨벤션에 참여한 VC와 자연스럽게 만나 투자유치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국제회의실에서는 올해 주요 창업경연대회 통합 설명회와 대학 창업팀 경연대회가 열렸다.

‘주요 창업경진대회 통합 설명회’에서는 그간 산발적으로 개최되었던 각종 공모전과 경진대회 등 창업 행사의 통합 진행 사항과 수상혜택 확대 등 개선된 내용과 일정을 알려줬다.

창업선도대학 슈퍼스타-V 경진대회(15개 팀)에는 총 68개의 대학별 추천팀 가운데 서면평가·멘토링으로 선발된 15개 팀이 각각 발표와 질의 응답 후 최종 10개팀을 선발했고 VC·엔젤 등 투자자와 1대1로 대면하여 투자 관련 조언을 받을 수 있었다.

공공기술기반 창업탐색사업 (한국형 I-Corps) 경연(4개 팀), 과학기술기반 창업중심대학 기획팀 발표회 등도 열려 그간의 대학 창업 지원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예비창업자나 스타트업 기업이 사업아이디어와 정보를 공유하는 장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창업혁신 생태계 컨퍼런스, 스타트업 글로벌 포럼도 열렸다.

‘4차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기술적 진보에 대한 우리 스타트업의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150여명의 스타트업 관계자가 모인 가운데 코리아 스타트업 포럼의 주관으로 열린 창업혁신 생태계 컨퍼런스에서는 배민프레시(조성우 대표), 스포카(최재승 대표), 레드타이(정승환 대표) 등 사회를 변화시키는 스타트업의 기업철학, 기술·서비스, 초기 스타트업의 성장 등 창업혁신 관련 주제를 발굴해 세션별 강연과 발표, 패널토크가 진행됐다.

이날 처음 개최된 스타트업 글로벌 포럼에서는 중국의 베이징, 선전 등 창업 혁신단지 현황, 한-중 협력 프로그램과 진출 성과, 중국 스타트업 투자동향이 논의됐으며 앞으로 일본, 미국, 유럽 등에 대한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분위기를 조성하고 스타트업과 전문가간 정보공유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역별 수요자 맞춤형 전략 수립을 위해 매월 개최될 예정이다.

IT

0
미래창조과학부의 정책을 평가해주세요.

관련기사

전체 많이 본 기사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합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맵

뉴스
문화
IT
교육입시
복지
부동산
국제
산업
고용노동
환경
보건의료
관광
국방
농축산
여성
경제
이용안내
About us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ID/PW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