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진출 기업을 위한 나라별 세정뉴스 - 11월

정부의 정책을 평가해주세요 0점(0명 참여)

해외진출 기업을 위한 나라별 세정 뉴스 - 11월

국세청 소식ㅣ뉴스닷컴



국세청은 매월 해외 진출 기업을 위한 나라별 세정뉴스에 대해서 전달 해 드리고 있습니다. 2016년 11월 해외 세정 동향 어떠할까요?

지금부터 미국, 중국, 일본, 인도,인도네시아, 베트남 총 6개국의 11월 세정 동향에 대해서 소개 해 드리겠습니다.

■ 미국의 세정 동향

□ 차기 미국 대통령 트럼프의 조세정책 공약 (언론종합)
 ○ 조세정책 방향
  - 경제성장을 촉진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조세체계로 개하고 법인세율을 낮춰 국내 투자를 활성화하였습니다.

○ 법인세 분야 
  - (세율 인하) 현행 최고세율 35%에서 15%로 대폭인하하였습니다.
  - (조세회피 차단) 세원을 잠식하는 각종 조세회피수단을 차단하고 법인에 대한 비과세ㆍ감면혜택을 축소 및 법인에 대한 최저한세 폐지하였습니다.
  - (간주 송금세) 본국으로 회수되지 않은 해외 자회사의 이익잉여금에 대해 간주송금세 10% 부과하였습니다.
 ○ 소득세 분야
  - (세율 인하) 현행 7단계(10%~39.8%)의 누진세율 체계를 4단계(0%, 10%, 20%, 25%)로 축소하고 세율 대폭인하하였습니다.
  - 기본공제액은 증액하고 항목별 공제 한도는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기본공제 확대로 저소득층의 실질세율은 0% 
□ 그 밖의 세정동향  
 ○ IRS 직원 사칭 사기범 기소(미주중앙일보)
  - 미 법무부는 IRS 등 정부기관을 사칭하여 보이스피싱을 한 개인 56명과 5개 전화콜센터를 사기혐의로 기소하였습니다.
  - 이와 관련해 IRS는 세금문제와 관련하여 납세자와 연락할 경우 항상 먼저 우편으로 연락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주의를 촉구하였습니다.

■ 중국의 세정 동향

□ 중국 국세청, APA 관련 새로운 규정 발표 (중국세무보)
 ○ APA 관련 권한을 지방청으로 이관하여, 이전가격 조사 권한이 있는 부서가 APA 주관부서가 되었습니다.
  - 쌍방 APA 등 본청이 처리해야 하는 경우는 제외
 ○ 처리절차 정비
  - 예비회담→ 체결의향→ 분석평가→ 정식신청→ 협상체결→ 집행감독
 ○ APA 적용대상년도 조정
  - 체결의향서를 접수한 날이 속한 연도를 APA 적용대상기간에 포함됩니다.
 ○ 과세당국의 체결의향 거부, 정식신청 우선수리, 정식신청 거부에 대한 조항을 추가하고 분석 및 집행감독 절차를 세분화하였습니다.
 ○ 일방APA자료에 대한 정보교환 조항을 추가하였습니다.
  - BEPS 논의결과를 반영하여 ’16.4월 이후에 체결한 일방APA를 의무적/자발적 정보교환 대상에 포함시키고 정보교환 상황을 납세자에게 통보하였습니다.

□ 그 밖의 세정동향                           
 ○ 전기기계․정제유 등 418개 수출재화의 증치세 환급율 인상(중국 재정부 홈페이지)
  - 카메라, 내연엔진, 휘발유, 항공등유 등에 대한 증치세(부가가치세) 수출세금 환급율을 기존 13% 또는 15%에서 17%로 인상하였습니다.
  - 2016년 11월 1일(통관신고서의 수출일자 기준)부터 환급율 인상을 적용하였습니다.

■ 일본의 세정 동향
 
□ 주류업계 부당한 염가판매 금지규정 마련 (언론 종합)
  ○ 재무성ㆍ국세청은 원가와 판관비의 합계금액 이하의 가격으로 판매를 반복하는 경우, 정도에 따라 국세청장이 위반사업자의 주류면허를 취소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지난 5월 주세법’과 ‘주류조합법’ 개으로 시장점유비 확대를 위한 부당한 염가거래에 대해 제재를 가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습니다.
    - 이를 근거로 재무성ㆍ국세청은 내년 6월까지 제재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기준「공정 거래기준」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 주류업계는 ‘소비자가 찾는 상품을 싸게 판매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며, 자유로운 시장경쟁과 소비자의 이익을 저해할 우려가 있다며 불만을 제기하였습니다.

□ 국외재산조서 제출 (언론 종합)
  ○ ’15년 귀속 국외재산조서1) 제출, 전년 대비 건수 8.7%, 금액 1.6% 증가하였습니다.
    - ’14년 귀속분부터 미제출ㆍ허위기재 등 신고 불성실에 대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만엔(약 55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되면서 ’13년 귀속분 대비 신고 건수ㆍ금액 큰 폭 상승하였습니다.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건수

 5,539건

 8,184건(47.8%↑)

 8,184건(47.8%↑)

 금액

 2조 5,142억엔

 3조 1,150억엔(23.9%↑)

 3조 1,643억엔(1.6%↑)
   약 34조7천억원


1) 2013년부터 실시, 연도말 기준 국외재산 5,000만엔(약 5억5천만원) 초과 보유 거주자가 익년 3.15.까지 관할세무서장에게 제출하는 국외재산목록

■ 인도의 세정 동향
○ 통합부가가치세 위원회에서 통합부가가치세 세율 결정(The Economic Times)
  
① 기본세율을 12%와 18%로 하면서(12%와 18% 적용대상은 미발표)
  ② 현행 인플레이션을 유지하기 위해 소비자 물가 바스켓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음식 등에 대해서는 0% 
  ③ 일반적 사용(Common Use) 재화에 대해서는 5% 
  ④ 고가 물품 등의 재화에 대해서는 28% 부과 결정
  - 아울러, 고가물품 중 고가 승용차, 담배, 술 등에 대해서는 추가목적세가 부가되고, 징수된 세수는 Clean Energy 세수와 함께 향후 5년간 발생하는 주 정부 재정손실 보전에 충당하였습니다.

○ 검은 돈(Black Money) 척결1) 및 파키스탄 테러리스트에 의한 위조화폐의 유통 차단을 위해 현행 유통되고 있는 500루피권과 1,000루피권의 법정화폐 지정을 11월9일자로 전격 취소하고, 11월 10일부터 새로운 500루피권와 2,000루피권을 출시하였습니다. (모디총리 담화문)
  -기존 화폐는 2016.12.30.까지 자신이 거래하는 일반은행 또는 2017.1.1~3.31일 기간에는 인도 중앙은행의 지정된 지점에 예치하였습니다.
  -새로운 화폐에 대한 급작스런 수요를 차단하기 위해 당분간 은행을 통한 현금인출 한도와 한 번에 교환할 수 있는 금액 등을 제한(신용카드, 현금카드, 체크 사용시에는 금액 제한 없음) 하였습니다.
    1)미국 전략연구소 Global Financial Integrity는 2002~2011년 사이 인도에서 해외로 빠져나간 은닉자금이 약 3,440억 달러에 이르며, 인도경제의 40% 정도가 현금거래로 이루어진다고 추정

■ 인도네시아 세정 동향
□ 인니 세법 개정 주요내용 (언론 종합)
 ○ 부동산 투자 펀드의 부동산 양도소득세 세율 인하
   - 부동산 경기 부양을 위해 부동산 투자 펀드가 부동산을 이전할 때 발생하는 소득에 대한 최종분리과세 세율(Final Tax)을 0.5%로 인하하였습니다. (vs. 일반 부동산 거래 : 2.5%)

 ○ 신발, 섬유 산업에 대한 조세 인센티브 부여
   - 수출 지향적 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고용 창출 확대를 위해 노동 집약적인 신발/섬유 산업에 대해 조세인센티브를 부여하였습니다.
   - 2,000명 이상 고용, 전년 총 매출액의 50% 이상 수출한 회사에 근무하는 근로자의 소득세 세율을 감면하였습니다. (16.7월부터 17.12월까지 한시적으로 적용)
 ○ 담배소비세 인상
   - 담배 소비 억제를 위해 내년부터 담배 소비세를 평균 10.54% 인상하였습니다.

■ 베트남 세정 동향
□ 이전가격 개정안 주요내용 [JP 베트남경제 브리핑]
 ○ 재무부는 새로운 이전가격 개정안 발표 후 대중의 의견수렴 중이며 개정안은 ’17.1.1.자로 시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특수관계자) 특수관계자 판단을 위한 지분율을 기존 20%에서 25%로 조하고 거래 비중 비율도 50%에서 60% 이상으로 조정하였습니다.
 ○ (이전가격 보고서) 법인세 신고시 이전가격 서식(Form No.1 /ND-GNC) 작성 및 제출 필요하며, 
   - 이전가격 보고서는 동 서식 제출전 작성하고 과세관청의 자료제출 요구시 15일1)이내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1) 추가 연장 가능(15일)

 ○ (관계사간 대여금) 대여금의 이자가 EBITDA1)의 20%를 초과할 수 없으며 그룹의 제 3자에게 지급한 이자비용 비율을 초과하여서도 안됩니다.
   - 세무조정 이전가격 서식에 그룹의 이자지급 비율 명시하였습니다.
    1) EBITDA : 법인세, 이자, 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
 ○ (벤치마킹) 개정안에는 이전가격 분석시 글로벌DB를 사용가능하며 비교대상회사로 베트남 이외의 국가도 선정가능합니다.
   - 단, 비교대상회사 선정시 베트남 회사들을 먼저 선정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분석대상회사) 실무상 과거에는 베트남 법인이 분석대상회사가 되어야 했었으나, 개정안에서는 해외 관계사가 분석대상 회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산업 산업 유통 중소기업

0
정부의 정책을 평가해주세요

관련기사

전체 많이 본 기사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합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맵

뉴스
문화
IT
교육입시
복지
부동산
국제
산업
고용노동
환경
보건의료
관광
국방
농축산
여성
경제
이용안내
About us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ID/PW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