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휴가, 육아휴직 등 직장맘이 궁금한 10가지

정부의 정책을 평가해주세요. 0점(0명 참여)

아이ⓒ뉴시스

아이 키우기 힘드시죠? 특히 직장맘들은 회사에서 눈치 보랴, 아이 키우랴 몸이 두 개라도 쉽지 않습니다. 서울시가 직장맘들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직장맘이 꼭 알아야 할 100가지 정보를 담은 2016 직장맘 핸드북 제3판을 배포했습니다. 핸드북에는 노동권 확보, 출산휴가 육아휴직 등 모성보호 등과 관련해서 유용한 정보가 소개돼 있는데요. 내손안에 서울에서 직장맘들이 궁금해할 만한 것들을 골라 Q&A로 소개합니다. 직장맘지원센터 홈페이지→센터소식→자료실에서 원문 자료를 다운받을 수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Q 근로계약을 체결할 때, 근로계약서에 꼭 넣어야 하는 사항과 넣지 말아야 하는 사항이 있나요?

A 사업주의 임금, 소정근로시간, 휴일, 연차유급휴가, 취업의 장소와 담당업무 등에 관해서는 꼭 작성해야 합니다. (근기법 제17조) 반면, 근로계약의 내용을 이행하지 못할 경우의 위약금 또는 손해배상액을 예정하는 계약(근기법 제20조), 근무할 것을 조건으로 미리 빌려준 금품을 사용자가 임금과 상계하는 것(근기법 제21조)은 위법입니다.

Q 갑자기 큰 돈을 쓸 일이 생겼습니다. 퇴직금 중간정산이 가능한가요?

A 퇴직금 중간정산은 2012년 7월 26일부터 금지되었으며, 무주택자의 주택구입 등 일정한 사유가 있을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제8조)

직장맘이 궁금한 100문 100답 표지

직장맘이 궁금한 100문 100답 표지

Q 못 받은 임금과 퇴직금은 언제까지 받을 수 있나요?

A 못 받은 임금 및 퇴직금과 관련된 임금채권의 시효는 3년이므로 그 안에는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못 받은 임금이나 퇴직금을 받기 위해서는 사업장 관할 고용노동지청에 진정이나 고소를 하시면 됩니다. 임금이나 퇴직금 체불 시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

Q 1년만 근무하고 퇴사한 사람과 1년 반을 근무하고 퇴사한 사람의 연차휴가는 차이가 있나요?

A 아니요. 같습니다. 연차유급휴가(상시근로자 수 5인 이상 사업장, 1주 15시간 이상 근무 시)는 올해 1년간 80% 이상 출근한 경우에 다음 해 15일이 발생합니다. 1년을 근무하고 6개월을 추가로 근무하더라도 추가로 1년간 근무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1년만 근무하고 퇴사하는 경우와 같이 15개의 연차휴가만 발생합니다.

서울시직장맘지원센터

서울시직장맘지원센터

Q 사직을 권고 받았거나 해고를 당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사직 권고를 받아들이게 되면 이후 해고에 대해 법적으로 논의해 볼 기회가 없으므로 사직할 생각이 없다면 사직에 대한 권고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명시적인 의사를 밝히시길 바랍니다.

해고를 당한 후 3개월 이내에 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와 별개로 법원에 해고무효확인소송도 제기할 수 있습니다. 단, 5인 미만 사업장인 경우에는 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할 수 없고 법원에 소송 제기만 가능합니다.

Q 육아휴직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나요? 얼마 동안 사용할 수 있나요?

A 육아휴직은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둔 모든 남녀근로자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주는 근로자의 근무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와 동일한 영유아에 대하여 근로자의 배우자가 육아휴직 중인 경우에는 근로자의 육아휴직 신청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근무기간이 1년 미만이더라도 사업주가 육아휴직을 허용할 경우에는 육아휴직급여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육아휴직은 최대 1년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동일한 자녀에 대하여 부모가 각각 1년씩, 총 2년을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녀가 2명인 경우, 각 자녀에 대하여 1년씩 사용할 수 있고, 쌍둥이의 경우에도 각각 1년씩 사용 가능합니다.

Q 아내가 한 달 후 출산예정입니다. 배우자 출산휴가를 사용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되나요? 고용센터에서 받을 수 있는 급여가 있나요?

A 사업주에게 출산일로부터 30일 이내에 휴가를 신청하면 되고, 휴가기간 5일 중 3일은 유급이므로 사업주는 3일에 대한 급여는 지급해야 합니다. 배우자 출산휴가의 경우 고용센터에서 지원하는 급여는 없습니다. 그리고 근로자가 휴가를 신청하지 않은 경우에는 사업주가 수당으로 보전해 줄 의무는 없습니다.

Q 임산부인데요, 야근이 많아 몸이 많이 힘듭니다. 임산부에게 야근을 시킬 수 없다고 들은 것 같은데, 맞나요?

A 사용자는 임신 중인 여성에게 시간외근로를 시킬 수 없고, 임산부가 명시적으로 청구하지 않는 한, 야간근로와 휴일근로 역시 시킬 수 없습니다.

또한 임신 중인 여성근로자의 요구가 있는 경우에는 쉬운 종류의 근로로 전환시켜 주어야 합니다. 만일 이를 위반하였을 경우에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Q 사업주가 육아휴직 중인 근로자를 해고할 수 있는 건가요?

A 아니요, 해고할 수 없습니다. 사업주는 육아휴직을 이유로 해고나 그 밖의 불리한 처우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이를 위반한 사업주에게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육아휴직을 이유로 해고를 당한 근로자는 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하면 권리구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Q 자녀가 두 명일 경우, 부부가 서로 다른 아이에 대하여 같은 시기에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것은 가능한가요?

A 네, 가능합니다. 남녀고용평등법에서는 동일한 영유아에 대해서 부부가 같은 시기에 육아휴직을 사용하려고 할 경우 거부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을 뿐입니다.

■ 서울시직장맘지원센터
○ 위치 : 서울시 광진구 아차산로30길 36(자양동) 1층
○ 기능 : 직장맘의 모성보호와 일·가족 양립 직장문화 조성 및 직장맘의 3고충(직장, 가족관계, 개인) 해소 지원 서비스
○ 이용대상 : 서울시 거주 또는 서울 소재 직장에 재직 중인 직장맘과 그 가족
○ 문의 :
 – 서울시직장맘지원센터 02-332-7171 | 다산콜센터 120+5 (직통)
 – 이메일 workingmom@hanmail.net
○ 홈페이지 : www.workingmom.or.kr

복지(육아ㆍ주거) 복지(육아ㆍ주거) 여성

0
정부의 정책을 평가해주세요.

관련기사

전체 많이 본 기사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합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맵

뉴스
문화
IT
교육입시
복지
부동산
국제
산업
고용노동
환경
보건의료
관광
국방
농축산
여성
경제
이용안내
About us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ID/PW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