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여성·재난약자 맞춤형 ‘재난유형별 안전교육 안내서’ 개발

“지진 나면 유모차·휠체어 사용하지 마세요”

여성가족부의 정책을 평가해주세요. 0점(0명 참여)

지진이 발생했을 때는 유모차나 휠체어 사용을 자제하고 안전모나 가방, 베개 등으로 머리를 보호하고 대피해야 한다. 

여성가족부는 여성과 노약자·장애인·임산부 등 재난약자들이 지진과 화재 등 재난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맞춤형 안전교육 안내서’를 개발해 정부 부처와 지방자치단체·재난안전교육기관 등에 배포한다고 22일 밝혔다.


161223_2단_01_.jpg


재난약자란 6세 미만 혹은 65세 이상, 장애인, 임산부, 와병환자, 휠체어를 타고 이동하는 자 등 혹은 이들과 함께 거주(동반)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안내서는 태풍·한파·폭염·지진 등 자연재해 뿐 아니라 화재·물놀이·승강기·전기·가스 사고 등 각종 재난이 발생했을 때 유의사항을 정리했다.

특히, 재난약자와 보호자가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별도로 눈에 띄도록 구성했다.

재난약자 본인 및 동반자, 1인 가구 여성은 재난 시 주위에 도움을 청할 수 있는 가족이나 이웃 등 2명 이상과 사전에 연락 및 도움 방법을 상의하고 대피계획을 세워야 한다.

어린이, 고령자, 장애인, 임산부 등 재난약자를 동반할 경우라면 거주지에서 대피소까지 실제 소요시간 및 이동 경로를 알아두는 것이 좋다.

화재가 발생하면 엘리베이터를 이용해서는 안 되며 시각장애인을 동반하는 보호자는 장애물의 위치를 알려줘 시각장애인이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안내서에는 가족이 거주하는 공간의 위험요소와 재난 대비 준비물품을 점검할 수 있는 ‘가족재난계획 안내지침’이 부록으로 실렸다.

최성지 여가부 여성정책국장은 “이번 안내서 개발을 계기로 앞으로 여성과 재난약자의 재난 대비와 대응역량을 한층 높일 수 있도록 안전교육기관의 협조를 적극적으로 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복지(일반)

0
여성가족부의 정책을 평가해주세요.

관련기사

전체 많이 본 기사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합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맵

뉴스
문화
IT
교육입시
복지
부동산
국제
산업
고용노동
환경
보건의료
관광
국방
농축산
여성
경제
이용안내
About us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ID/PW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