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성분 상시 분석…관리대책 지속 개선·보완

환경부의 정책을 평가해주세요. 0점(0명 참여)

  • 운영자
  • 2017-01-20 14:34
  • 스크랩
  • URL

환경부는 18일 KBS 9시뉴스의 <또 다시 잿빛하늘…미세먼지 성분분석 ‘깜깜’> 제하 보도 관련 “미세먼지 원인 규명을 위해 전국 6개 대기오염집중측정소(연속)와 36개 PM2.5 성분 측정망에서 미세먼지(PM2.5) 성분을 상시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현재 운영하고 있는 대기오염 집중측정소(미세먼지 성분 실시간 측정)는 선진 외국의 사례 등과 비교할 때 부족한 수준은 아니나 지역적 특성, 대기오염도 등을 종합 고려해 측정소 확대 설치 필요성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기사는 이날 2000년대 들어 꾸준히 개선되던 미세먼지가 최근 다시 심각해졌다며 1차 수도권 대기환경계획(2005~2014)은 다소 효과가 있었으나 2차 계획(2015~2024)은 효과가 미흡했다고 보도했다. 

또 발전소 등 제조업체 연소과정(공장)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에 대한 상시 측정장비가 부재하다며 미세먼지 배출원별 기여도, 원인 규명을 위한 성분 측정이 정확하게 이뤄지지 않아 대책 마련이 미흡하다고도 언급했다.

이에 대해 환경부는 지난 2013년 이후 대기질 개선이 정체된 것은 기상여건 악화, 주변국 등 국외 유입량 증가, 국내 배출량 개선 정체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2016년 6월 3일)’에 따라 기존 계획을 앞당겨 시행하고 신규 대책을 추가해 2차 수도권 대기환경기본계획 개선목표를 3년 앞당겨 달성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에는 국내 배출원의 집중 감축, 관련 신산업 육성, 주변국과의 환경협력, 미세먼지 예·경보체계 혁신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또 환경부는 발전시설, 소각시설 등 일정 규모 이상의 사업장은 굴뚝 자동측정기기를 부착해 실시간으로 총먼지를 측정·관리 중에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미세먼지 원인물질(질소산화물, 황산화물)에 대해서도 굴뚝 자동측정기기를 통해 배출량을 측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환경부는 정확한 원인 분석을 토대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보도내용에 대해서는 지난 6월 3일 발표된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은 집중측정소의 성분분석 결과와 국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통계를 활용한 종합적인 원인분석(직접배출 및 간접배출 포함)을 토대로 수립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보다 상세한 미세먼지 원인 규명을 위해 전문가 포럼을 지난해 9월부터 운영 중이며 미세먼지 대응 원천기술 개발을 위한 범부처 R&D를 올해부터 추진해 미세먼지 관리대책을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문의: 환경부 기후대기정책과 044-201-6875 


환경

0
환경부의 정책을 평가해주세요.

관련기사

전체 많이 본 기사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사이트맵

뉴스
이용안내
회원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