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 청소년 근로권익 보호 위한 합동점검

“청소년 아르바이트 대상 부당행위 꼼짝 마!”

고용노동부의 정책을 평가해주세요. 0점(0명 참여)

  • 운영자
  • 2017-02-21 09:56
  • 스크랩
  • URL

고용노동부와 여성가족부는 청소년들의 근로활동이 활발해지는 봄방학을 맞이해 20일부터 24일까지 전국 25개 지역에서 ‘청소년 근로권익 보호를 위한 관계기관 합동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합동점검은 청소년 아르바이트가 빈번한 전국 주요 도시 내 일반음식점, 편의점, 커피전문점, 피씨(PC)방 등을 대상으로 하며, ‘정부3.0’ 개방·공유·소통의 가치에 기반해 여성가족부·고용노동부·지방자체단체·지역경찰 합동으로 진행된다. 

주요 점검내용은 업주들이 간과하기 쉬운 기초고용질서 및 청소년보호법 준수 관련 사항들이다. 근로조건을 명시한 근로계약서 작성 및 교부, 연장·야간수당 지급, 최저임금(6470원/시간) 지급 및 주지 의무, 임금체불 등 근로기준법과 최저임금법이 규정하는 의무사항을 집중 점검한다.

또한 청소년 출입 및 고용금지 위반, ‘19세 미만 청소년 출입·고용금지업소’ ‘19세 미만 청소년에게 술·담배 판매금지‘ 표시 미부착 등 청소년보호법 위반사항도 점검한다. 

합동점검 결과 근로관계법령 위반으로 적발된 업소에 대해서는 지방노동관서가 시정조치하거나 사법처리하게 되며, 청소년보호법 위반업소에 대해서는 지자체가 시정명령을 내리거나 경찰관서가 수사에 착수한다. 

한편 임금체불·최저임금 미지급·성희롱 등 부당한 대우를 받은 근로청소년들은 여성가족부 ‘청소년근로보호센터’(02-6677-1429, 문자 #1388) 또는 고용노동부 ‘청소년근로권익센터’(1644-3119)를 통해 무료상담 및 권리구제를 받을 수 있다.

특히, 청소년근로보호센터에서는 피해 청소년이 요청할 경우 현장도우미를 통해 사업주와 중재 등 문제해결을 지원하고 있다.

고용노동

0
고용노동부의 정책을 평가해주세요.

관련기사

전체 많이 본 기사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사이트맵

뉴스
이용안내
회원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