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3월 맞아 ‘이달의 정부3.0 서비스’ 개편

봄철 유용한 생활정보 한눈에 확인하세요

행정자치부의 정책을 평가해주세요. 0점(0명 참여)

휴면계좌에서 잠들어 있는 내 돈은 얼마나 있을까? 봄철 환절기에 가족 건강을 챙기기 위한 먹거리 정보는 어디서 얻을 수 있을까?

이처럼 봄철 유용한 생활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행정자치부는 3월을 맞아 ‘정부3.0 서비스 알리미’의 ‘이달의 정부3.0 서비스’를 개편했다고 6일 밝혔다.

정부3.0 서비스 알리미는 국민 일상생활에 유용한 192개 정부 핵심서비스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손쉽게 이용하도록 한 앱으로 192개 정부서비스를 관심분야 별로 안내하고 있으며 ‘이달의 정부3.0 서비스’ ‘내가 받을 수 있는 서비스’ ‘특별한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한 서비스’ 등 별도의 안내페이지도 운영 중이다.

특히 ‘이달의 정부3.0 서비스’에서는 봄철에 국민들에게 유용한 분야별 정부서비스를 선정해 ‘잠자는 내 돈 찾기’ ‘안전 먹거리’ ‘환절기 건강관리’ ‘생활의 꿀팁’을 안내한다.

◆ 잠자는 내 돈 찾기 : 계좌번호 통합관리, 미수령금 통합신청, 파인

은행에서 개설된 개인계좌 중 비활동성 계좌로 추정되는 통장수는 2015년 12월말 기준 1억300만개, 잔액은 14조 4000억 원에 달한다.

자신의 비활동성 계좌에 남아있는 돈이 있다면 통장을 해지하고 실제 쓰고 있는 통장에 이체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금융감독원의 ‘계좌번호 통합관리서비스(payinfo.or.kr)’를 활용하면 1년 이상 사용하지 않는 30만원 이하 소액 계좌의 잔고를 이전하고 바로 해지할 수 있다. 조회 후 자신의 은행 계좌로 바로 이체하거나 기부도 가능하다.

예금보험공사는 그동안 예금자들이 파산금융회사 별로 미수령금을 수령해야 했던 불편함을 해소하고, 한번에 조회·신청할 수 있는 ‘미수령금 통합신청서비스’를 제공한다.

‘미수령금 통합신청시스템 웹사이트(dinf.kdic.or.kr)’에 접속하거나 지급대행점을 방문해 신청하면 일괄적으로 관련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잠자고 있는 나의 모든 금융재산을 한 번에 빠르고 확실하게 찾고 싶다면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fine.fss.or.kr)’에 접속, ‘잠자는 내 돈 찾기’ 창에 들어가면 된다.

9개의 휴면금융재산별 코너를 보면 자신이 잊고 있었던 휴면금융재산보유 여부와 금액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개인신용정보 보호를 위해 정보조회 시 주민등록번호와 공인인증서를 요구하니 미리 준비해야 한다.

◆ 안전 먹거리 : 식품안전나라, 농·축산물이력제, 수산물 안전정보

가족을 위한 건강한 식생활 정보를 찾는다면 ‘식품안전나라’(www.foodsafetykorea.go.kr)에 접속하면 된다. 회수·판매중지 제품을 확인하고 주변 음식점의 식품안전정보, 우리아이의 학교급식정보도 얻을 수 있다. 또한 본인의 생애주기에 맞는 식생활 정보도 참고할 수 있다.



111441.jpg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

내가 먹고 있는 농·축산물의 유통이력을 확인하고 싶다면 농산물이력제(www.farm2table.kr)와 축산물이력제(aunit.mtrace.go.kr)에 접속하면 된다.

‘농산물이력제’ 웹페이지에서 농산물이력제 참여자와 농산물 이력추적 관리번호를 조회할 수 있다. ‘축산물이력제’ 웹페이지에서는 쇠고기·돼지고기의 원산지와 등급 등 이력을 확인할 수 있다.

수산물의 방사능 노출이 우려된다면 수산물 안전정보(www.fsis.go.kr)를 활용해 보자. 국내산 수산물 방사능 검출 현황과 국산 수산물을 고르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원산지표시·품질인증 등 수산물 관련 안전관리제도도 안내한다.

◆ 환절기 건강관리 : 건강정보, 우리동네 대기질, 국민건강 알람서비스

환절기인 3월에는 따뜻한 봄이 가깝게 오다가도 꽃샘추위에 물러남을 반복한다.

일교차가 심한 이 때에 더욱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건강정보(www.hira.or.kr)를 활용해 내 주변의 병원·약국의 위치를 미리 확인해보고 최근 90일 간 병원(약국)에서 조제 받은 의약품을 알아볼 수 있다. 건강·질병정보, 일상생활에서 흔히 발생하는 증상 정보 등 생활 속 건강정보도 검색 가능하다.

더불어 환절기 건강관리를 위해 ‘우리동네 대기질(www.airkorea.or.kr)’과 ‘국민건강 알람서비스(forecast.nhis.or.kr)’를 활용할 수 있다.

‘우리동네 대기질’에서는 미세먼지 등 전국 대기오염물질 농도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국민건강 알람서비스’에서는 5대 질병인 ‘감기, 눈병, 식중독, 천식, 피부병’에 대한 지역별 위험도(관심-주의-경고-위험)와 위험단계별 행동요령을 안내한다.

◆ 생활의 꿀팁 : 민원24, 복지로, 참가격

민원24(www.minwon.go.kr)를 활용하면 연금·과태료·예방접종일, 자동차 검사일, 휴면예금 등 각 개인에게 맞는 41개 생활정보를 일목요연하게 확인해 볼 수 있다.

민원24에서 ‘나의 생활정보 서비스’를 등록해 놓으면 홈페이지 화면에 자신에게 해당되는 정보들이 보기 편하게 표시된다.

올해 바뀌는 복지정책, 내가 받을 수 있는 복지 혜택이 무엇인지 복지로(bokjiro.go.kr)에서 살펴보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2017년엔 임신부가 쌍둥이, 삼둥이를 임신한 경우에 의료비로 쓸 수 있는 국민행복카드 지원금이 기존 70만 원에서 90만 원으로 인상된다.

또 저소득층 한부모 가족에게 국가가 지원하는 아동양육비가 월 12만원(만 13세 미만 자녀)으로 오른다. ‘복지뉴스’를 살펴보면 장애인, 독거노인, 한부모가정 등 어려운 이웃에게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복지전담팀이 2배 이상 확대됨을 확인할 수 있다.

수시로 오르고 내리기를 반복하는 생활물가를 확인하려면 참가격(www.price.go.kr)을 이용하면 된다.

식료품, 가공식품, 주방·가사용품 등 생필품의 가격과 전주대비 등락률 정보뿐 아니라 공공요금, 외식비, 학원비 등 서비스 가격 정보도 제공한다.

우리 동네 생필품을 최저가로 파는 매장도 검색할 수 있다.

행정자치부는 앞으로도 국민에게 맞춤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정부3.0 서비스 알리미 앱의 연계 서비스를 개선할 계획이다.

정기적으로 서비스 목록을 점검해 인기도와 사용실적에 따라 서비스 목록을 개편하고 새로 만든 서비스를 추가하는 등 계속 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윤종인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생활 속에서 공공서비스를 꼼꼼히 챙겨보고 이용하면 시간과 비용이 상당히 절약된다”면서 “더 많은 국민이 쉽고 편리하게 공공서비스를 검색하고 내가 누릴 수 있는 혜택을 확인할 수 있도록 더욱 적극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복지(일반)

0
행정자치부의 정책을 평가해주세요.

관련기사

전체 많이 본 기사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합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맵

뉴스
문화
IT
교육입시
복지
부동산
국제
산업
고용노동
환경
보건의료
관광
국방
농축산
여성
경제
이용안내
About us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ID/PW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