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차산업 발전·차문화 진흥 기본계획 발표

차(茶) 생산·수출액 10년간 2배로 우려낸다

농림축산식품부의 정책을 평가해주세요. 0점(0명 참여)


161226_1단_05_.jpg
농림축산식품부는 향후 10년간 생산과 수출액을 2배 수준으로 늘린다는 내용을 담은 
‘차 산업발전·차문화 진흥 기본계획’ 시행에 들어갔다. 사진은 수제차 제조 과정.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차(茶)산업 부흥을 통한 신동력산업 육성 및 국민건강 향상을 위한 ‘차 산업발전 및 차문화 진흥 기본계획’(이하 기본계획)을 수립해 시행에 들어간다.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이번 기본계획은 지난 1월 21일 차산업 발전 및 차문화 진흥에 관한 법령 제정·시행에 따라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 향후 10년간 차 산업 발전 및 차문화 진흥을 위한 기본목표 및 추진방향을 정했다.

계획에 따르면 차 산업화 및 명품화를 통해 10년 후 생산액과 수출액을 현재의 2배 수준으로 확대해 생산액 1200억원, 수출액 1000만 달러 달성을 목표로 설정했다. 목표 달성을 위해 ▲고품질 산업화를 통해 품질·가격 경쟁력 제고 ▲한국 대표 명차 육성으로 수출경쟁력 확보 ▲차세대(어린이, 청소년) 대상 차문화 교육과 연계한 소비기반 확대를 추진 방향으로 3개 분야 10개 세부 추진과제를 선정해 추진한다.

농식품부는 우선 주산지 중심 차 산업화 단지를 육성하고 품질고급화 등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단기적으로는 화학비료 절감 등 품질 고급화, 친환경인증 확대 등 안전성 강화, ICT융복합 기술 지원 등을 통해 소비자의 신뢰향상과 생산기반 조성을 통해 국내 수급안정을 도모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주산지 기계화생산 산업화 단지 육성, 재배·생산 시설현대화, 차 전문유통센터 건설 등 산업화 기반을 구축해 가격 경쟁력을 강화한다.

또한 지역 명차 브랜드를 한국 대표 명차 브랜드로 육성하고, 한국 명차 우수품종을 개발·보급해 수출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수출 활성화를 위해서도 녹차 외 홍차 등 수출전략 품목을 다양화하며 차 기능성 소재 제품 개발 등 신수요 창출을 위한 R&D 추진 및 차 수출전문조직 육성과 현지 맞춤형 마케팅을 강화하는 한편 생활 속 녹차 대중화를 위한 다중시설 시음사업, 학교급식 시범사업 등을 추진한다. 차세대(어린이, 청소년) 대상 다도·다례 교육 등으로 차문화 보급을 통해 차 소비 저변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지속적인 차산업 발전 및 차문화 진흥을 위해 생산자·소비자 대상 차 관련 교육과 차 산업 및 문화 진흥을 견인할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교육 훈련기관 및 전문인력 양성기관도 지정·운영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기본계획 수립·추진으로 우리 차의 산업화와 명품화를 통해 그 동안 정체되어 있던 차 산업이 신동력 산업으로써 활력을 되찾고 국민건강 향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계획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차산업 관련 기관·단체뿐만 아니라, 차 문화 진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문화체육관광부와도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유지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식품

0
농림축산식품부의 정책을 평가해주세요.

관련기사

전체 많이 본 기사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합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맵

뉴스
문화
IT
교육입시
복지
부동산
국제
산업
고용노동
환경
보건의료
관광
국방
농축산
여성
경제
이용안내
About us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ID/PW 찾기